진료과목 류마참내과의 진료과목을 소개해드립니다.


류마티스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통풍, 섬유근통,퇴행성관절염, 루푸스, 베체트, 쇼그렌, 전신경화증, 테니스엘보, 손목터널증후군,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고콜레스테혈증, 지방간, 비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

통풍

▶통풍은 대표적인 대사질환의 하나로 퓨린 대사의 최종 산물인 요산이 혈액 내 남아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

통풍의 특징 치료
혈액 내의 요산은 요산염 결정으로 남아서 관절의 윤활막, 연골, 연골하골 및 관절 주위 조직과 피하조직에 침착되고 이로 인해 염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입니다.통풍은 주로 중년 이상의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근래에 발생 빈도가 증가되고 발병 연령이 낮아지는 이유는 환경적 영향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통풍이 침범되기 쉬운 곳은 엄지발가락 근저부 관절, 발등, 발목 관절, 발꿈치 힘줄(Achilles tendon), 무릎 관절, 손등, 손목 관절, 팔꿈치 등입니다.
▶통풍치료를 위해서는 요산 수치를 감소시키기 위한 약물 치료와 더불어 식이요법과 생활 습관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환자는 과식, 고퓨린 식품(내장부위, 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등)을 피해야 하며 알코올은 요산 합성을 증가시킬 뿐 아니라 배설까지 억제하므로 반드시 금주해야 합니다. 예방의 차원에서 계란, 치즈, 우유, 빵, 야채류, 과일류 등의 저퓨린 식품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