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류마참내과의 진료과목을 소개해드립니다.


류마티스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통풍, 섬유근통,퇴행성관절염, 루푸스, 베체트, 쇼그렌, 전신경화증, 테니스엘보, 손목터널증후군,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고콜레스테혈증, 지방간, 비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

지방간

▶ 지방간은 간 내 과도한 지방(주로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합니다.

지방간 특징 치료
진단을 위해 간을 꺼내서 무게를 잴 수는 없으므로 간접적인 방법으로 초음파 검사와 조직검사(간의 일부분을 가는 바늘을 이용하여 얻는 방법)로 지방이 쌓인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지방간은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 지방간과 술과 관계없이 비만, 당뇨, 고지혈증 등과 연관되어 발생되는 비알코올 지방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 지방간은 비만, 성인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대사증후군과 연관되어 나타나는데 과도한 열량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체내 지방세포 및 간에 지방이 축적되고, 증가된 지방에서 간에 해로운 여러가지 물질(사이토카인)이 분비되어 지방간염과 간경변증으로 진행합니다.
▶ 지방간의 치료는 알코올 지방간, 비알코올 지방간에 따라 약간 다르므로 나누어 설명을 드립니다.

▶ 알코올 지방간의 치료
1)생활습관 개선요법: 금주!!!
2)약물요법: 항산화제(비타민 E, 비타민 B, C)가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 비알코올 지방간의 치료
1)체중감량을 위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중요하며, 필요시 약물이나 수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2)인슐린저항성 개선 약물, 고지혈증 치료제, 항산화제, 간세포 보호제 등이 사용될 수 있다.
3)기저질환(비만, 당뇨,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