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류마참내과의 진료과목을 소개해드립니다.


류마티스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통풍, 섬유근통,퇴행성관절염, 루푸스, 베체트, 쇼그렌, 전신경화증, 테니스엘보, 손목터널증후군,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고콜레스테혈증, 지방간, 비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 퇴행성 관절질환, 골관절염이라고도 불려 지며,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의 손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뼈와 인대 등에 손상이 생겨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

퇴행성관절염 특징 치료
퇴행성관절염은 나이, 성별, 유전적 요소, 비만, 특정 관절 부위 등의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일차성(특발성) 관절염과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속발성)관절염으로 분류됩니다.

이 질환은 대부분 고령에서 발생하고, 노화와 연관된 변화가 퇴행성관절염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키기는 하나 다른 능동적 요소가 있는 만큼 노화 자체가 원인은 아닙니다.

환자들이 초기에 호소하는 가장 흔한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며 대개 전신적인 증상은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 중 하나입니다.

무릎 관절에 관절염이 발생할 경우 관절 모양의 변형과 함께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 있고,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 마디에 헤버딘 결절이라 불리는 골극(가시같은 모양으로 덧 자라난 뼈)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 본 질환의 치료 목적은 환자가 질병의 성질을 이해하도록 하여 정신적인 안정을 마련해 주면서 통증을 경감시켜 주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변형이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이를 수술적으로 교정하고 재활 치료를 시행하여 관절의 손상이 빨리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환자가 동통을 느끼지 않는 운동 범위를 증가시킴으로써 환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적절한 운동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 운동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관절염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