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목


류마티스관절염, 강직성척추염, 통풍, 섬유근통,퇴행성관절염, 루푸스, 베체트, 쇼그렌, 전신경화증, 테니스엘보, 손목터널증후군,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고콜레스테혈증, 지방간, 비만, 대상포진, 예방접종 등

당뇨

▶ 당뇨병은 신체 내에서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된 고혈당을 특징으로 하는 대사성 질환입니다.

당뇨 특징 치료
당뇨병으로 인한 만성적 고혈당은 신체 각 기관의 손상과 기능 부전을 초래하게 되는데 특히, 망막, 신장, 신경에 나타나는 미세혈관 합병증과 동맥경화, 심혈관, 뇌혈관질환과 같은 거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고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킵니다.

한편 당뇨병의 발생과 경과에 대한 연구들에 의하면 혈당조절을 철저히 하면 합병증 발생률이 저하되고 또한 체중 감량이나 투약 등으로 당뇨병이 예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최근의 당뇨병의 치료 지침은 엄격한 혈당 조절을 이루어 합병증의 발생과 진행을 억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1. 자가혈당측정 : 자가혈당측정은 당뇨병의 치료와 관리를 위한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인슐린을 사용하고 있는 환자들은 하루에 3~4차례 자가 혈당 측정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2. 식사요법 : 식사 요법의 일차적인 목표는 혈당과 지질 농도, 혈압을 목표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식사요법이 잘 지켜지기 위해서는 잘 교육받은 전담 영양사가 환자 교육과 관리에 필요합니다.
3. 운동요법 : 최대 심박수의 50~85% 정도로 30분간 일주일에 3일 이상을 하도록 권유합니다.
4. 경구혈당강하제
5. 인슐린 요법
6. 고혈압 치료
7. 고지혈증 치료
8. 항혈소판 제제의 사용 : 대부분의 연구에서 75~162mg/일의 아스피린 사용을 권장합니다.